유방울혈, 유두동통, 모유수유, 육아정보, 육아법, 육아교실, 임신/출산/육아
유두동통은 당연한 것인가?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때 유두에 약간 예민한 느낌은 있으나 동통을 느끼거나 상처가 나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상담 사례
  '모유 먹이기' 상담 사례 중 가장 많은 것이 유두동통이다. 이번 사례는 아주 특이한 것이 아기가 묵은 피를 모유와 함께 토한다는 것이었다. 소아과 전문의의 소견으로는 아마 모유에서 피가 나온 것 같다면서 상담 의뢰를 해왔다. 이 아기는 산모의 네 번째 아기로 세 자녀 모두 모유로 키웠으니 이 산모는 모유 먹이기의 프로급 수준이었다. 그런데 셋째아이와 넷째아이는 나이차이가 6년이었다. 이 사실은 6년 전에 젖을 먹였기 때문에 '모유 먹이는 법'을 잊어버렸을 가능성이 높았다.
아기는 체중증가가 없었으며 산모의 유방을 완전히 비우지 못한다고 했다. 살펴본 결과 '잘못된 젖물기'로 아기가 계속 유두만 빨기 때문에 유두에서 피가 나고, 그 피를 먹은 아기는 토하게 된 것이다. 또한, 유관에 유즙이 그냥 있어 유방을 비우지도 못했으며, 아기는 충분한 유즙을 섭취하지 못해서 체중증가가 없었던 것이다. 그 후 아기는 엄마의 유륜을 깊숙히 물고 젖을 빨게되니 위의 증상들이 사라지게 되었다.
유두동통의 예방법
  ⓐ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때 정확하게 모유 물리는 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 2~3시간 마다 수유합니다.
ⓒ 수유가 끝날 때에는 산모의 손가락(검지나 약지)을 아기입 깊숙히 넣어 아래 잇몸을 누르면 아기가 입을 벌리게 되고 이때 유방을 빼냅니다.
ⓓ 수유 후에는 모유를 조금 짜서 유두와 유륜에 발라준 후 공기 중에 건조시킵니다.
ⓔ 산모는 샤워나 목욕을 할 때 유두나 유륜에 비누사용을 금합니다. 유륜에 있는 지방샘에서 오일이 나와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므로 비누로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 나일론 등 합성섬유로 만든 브래지어나 패드 사용을 피하고, 100% 면으로 만든 것을 사용합니다.
유두동통 치료법
  ⓐ 수유전이나 수유중에는 가벼운 음악을 틀어놓고 심호흡을 하는 등 편안한 마음으로 수유합니다.
ⓑ 아기가 유륜까지 물지 않아 유두가 아프면 젖물리기를 다시 시도합니다.
ⓒ 유두동통이 덜 심한 쪽 유방부터 수유합니다.
ⓓ 수유 후 젖을 조금 짜서 유두와 유륜에 발라주고 공기 중에 노출시켜 5분 정도 건조시킵니다.
ⓔ 유두보호기를 수유 후에 사용하여 유두의 자극을 피합니다.
ⓕ 수유전 젖을 약간 짜내어 유두와 유륜 주위에 발라주면 유두주위가 부드러워져 아기가 젖을 쉽게 빨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아기가 아구창(입 속에 하얀 이끼 같은 것이 끼는 것)이 생겼을 경우는 아기와 엄마가 함께 치료를 받습니다.
ⓗ 아픈 쪽 유방을 짧게 빨립니다.
유방울혈
  아기를 분만한지 2~3일 후부터 유방조직내의 혈관과 림프액의 증가로 유방이 커지면서 팽만해지고 젖의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부터 일주일 정도 유방을 완전히 비워주지 않으면 유방이 단단해지고 열이나며 고통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유방울혈이라고 합니다. 유방울혈 증상은 분만 후 2~3일에 시작해서 일주일 후에는 점차 없어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상담 사례
밤늦게 산모의 남편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생후 3일된 아기가 젖을 빨지 못하고 울고 있다고 했다. 병원에서는 잘 빨았다고 했다. 산모의 유방은 어떠냐고 하니 평소의 두 배 가까이 커졌다고 했다. 산모를 바꿔주겠다고 했으나 나는 남편과 통화해야지 산모는 필요 없다고 했다. 왜냐하면, 유방울혈이 왔을 때 산모가 유방 마사지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편에게 먼저, 더운물에 타올을 담궜다가 산모의 유방에 얹게 하고, 마사지 하는 법을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젖 짜는 법을 자세히 알려 주었다. 이들 부부는 이미 병원에서 나에게 '모유 먹이기' 강의를 들었고, 안내 설명서도 가지고 있었지만, 경험이 없는 부부들은 유방울혈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다.
내가 근무하던 군병원은 아내가 출산을 하면, 군에서 남편에게 유급휴가를 일주일 준다. 부모들이 멀리 살기 때문에 주로 남편들이 아내의 산후조리를 돕게 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남편들의 불평은 직장에 나가서 근무하는 것이 집에서 아내 산후 몸조리 돕는 것보다 훨신 쉽다고 한다.

유방울혈 예방법
 

ⓐ 아기에게 자주 수유합니다(하루에 8-12번 이상).
ⓑ 수유때마다 유방을 완전히 비우고, 만약 아기가 유방을 비우지 못하면 손이나 유축기로 짜줍니다.
ⓒ 유방 마사지를 해줍니다.
ⓓ 아기에게 물이나 우유를 주는 것을 피합니다.
ⓔ 스트레스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수유합니다. 출산 후 산모는 아기가 아프거나 가정에 어려움이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때 유방은 팽창하지만 유즙이 유출되지 않아서 울혈이 오게 되므로 산모를 위해서 가족들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 아기에게 놀이 젖꼭지를 주지 마세요.
ⓖ 산모는 출산 후 일주일 후부터 브래지어를 착용합니다. 초유에서 성숙유로 완전히 바뀌면 유방 팽만감이 없어지게 되며, 그때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방울혈 치료법
  ⓐ 수유 전 더운물로 샤워를 하거나 물수건으로 5~10분정도 유방찜질을 해줍니다.
ⓑ 유방 마사지를 해준 후 약간의 유즙을 짜내 주어 유륜을 부드럽게 해서 아기가 유륜 깊숙히 젖을 물도록 해줍니다.
ⓒ 기가 유방을 완전히 비우지 못했을 때, 유축기나 손으로 유방을 비워 줍니다.
ⓓ 수유 중에도 유방 마사지를 해줍니다.
ⓔ 수유 30분전에 유방보호기를 착용해 주면 유륜이 부드러워 집니다.
ⓕ 수유 후에는 찬 물수건을 유방에 얹어주면 유방동통이 없어집니다.
ⓖ 동통이 심해지면 '타이레놀'같은 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잠깐 ☜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양배추 잎을 냉장실에 넣어 차게한 후 울혈이 된 유방에 대면 동통이 완화된다고도 합니다.
수유를 완전히 중단했을 때 울혈 예방법
  ⓐ 산모의 유방크기에 꼭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합니다.
ⓑ 샤워할 때 더운물이 유방에 닿지 않도록 수도꼭지 쪽으로 등을 돌리고 샤워합니다.
ⓒ 유방에 찬물 찜질을 합니다.
ⓓ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 우리 조상들은 엿기름물이나 식혜를 마셨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