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아토피 환자들은 각자 자신 또는 자신의 아이들이 가장 심한 아토피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나만 하더라도 내 아이가 아토피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을때 어떡해야하나 이러다 큰 일 나는게 아닐까 조바심내며 어찌할 바를 몰랐다.
하지만 아이에게 맞는 피부크림(우리 아이에게는 아토프라젠트라가 적합했다)을 찾아서 바르고 병원도 수시로 들리고 지금은 호전되어 밝게 웃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아무래도 부모의 마음은 다 그런가보다.


아토피의 요인은 크게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내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실내 집먼지진드기,어른들에게도 유해한 새집증후군 등 환경적인 악요인들이 더 커진 것 같다.(글쓴이의 생각^^;)

아이에게서 아토피 증상을 발견하고나서 원인에 대해서검색도 해봤다. 내용들은 길었지만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피부의 만성염증과 함께 피부가 수분을 충분히 가지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사실 한 번 보고 이것이 두드러기인지 아토피인지 잘 알 수 없다.
내가 검색해 본 몇가지 구별법은 이렇다.

1. 얼굴이 전체적으로 거칠고 빨갛다.

2. 이마, 빰, 눈 주위에 부분적으로 각질이 일거나 좁쌀 같은 것이 돋고 빨갛다.

3. 턱 아래 목이나 귀 밑, 뒷목 등에 붉은 피부병변이 있으며, 각질이 자주 생긴다.

4. 코밑이 잘 헐거나, 입술과 턱이 빨갛거나, 귀볼이 짓물러서 갈라져있다.

5. 등이나 가슴, 배에 많이 거칠고 좁쌀 같이 것이 돋고 부분적으로 붉게되어 있다.

6. 겨드랑이나 팔의 접지부, 무릅 안쪽 등이 거칠고 가렵다.

7. 엉덩이나 사타구니에 붉은 피부병변이 있다.

8. 피부가 많이 건조하고 거칠며, 각질이 잘 생긴다.

9. 오돌토돌한 것이 잘 생기고, 가려워 자주 긁는다.

10. 자는 동안이나 무의식 중에 자주 긁거나 이불에 비비며, 가려워 잠을 설친다.

11. 특정 음식을 먹고 나면 몸이 가렵거나 피부병변이 나타난다.

12. 특정 약을 먹고 나면 몸에 피부병변이 빨갛게 돋아난다.

13. 특정 물질이 닿은 피부가 빨갛게 변한다.

14.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

15. 부모 또는 가까운 친척 중에 알레르기 또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있다.

16. 부모님 중에 과거에 아토피 피부염을 겪은 분이 있다.

17. 어려서 태열을 겪었거나, 아토피가 있었다.

18. 땀을 흘리면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다.

19.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수영을 하고 나면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다.

20. 광알레르기(햇빛알레르기)가 있다.


 1~5개 아토피 피부염일 가능성이 약간 있고, 초기 아토피 피부염이 시작될 가능성이 있으니 가까운 피부과에서 검진을 받아보는게 좋으며,  6~10개 아토피 피부염일 가능성이 높다. 11개는 이미 정도가 심한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한다. <감수 : 연세의대 피부과학교실 이승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