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성장, 아기 키우기, 아기 잠, 아기 호기심, 육아정보, 육아교실, 아기 행동, 임신/출산/육아
아기의 건강과 영양
 
이식증
 
ⓐ 이식증이란
이제 아이는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구별할 수 있다. 먹지 못할 것을 입에 넣으려고 하면 먹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치면 좀처럼 집어먹지 않는다. 이 시기 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 버릇 중에 이식증이라는 것이 있다. 먹어서는 안 되는 물건을 집어먹는 증세인데 철분 결핍, 정신지체 어린이,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이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이식증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잠자는 시간
 
ⓐ 하루 평균 잠자는 시간은
생후 18개월인 아이는 하루 14시간 정도 잠을 잔다. 아이마다 다르지만 낮잠이 줄어 하루 2시간 정도면 충분하고 그 외에는 밤에 잠을 잔다.
ⓑ 아기가 잠을 자지 않을 때는
간혹 너무 피곤해서 잠이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너무 지나치게 뛰어 놀아 긴장이 고조되어 깊이 잠들지 못하는 것이다. 밤에 자다가 일어나 보채며 엄마를 찾으면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다독거려주면 곧 잠이 들지만 자다가 일어나 놀아달라고 투정을 부리면 무시한다.
혼자 우두커니 앉아있는 것이 마음에 걸려 놀아주었다가는 버릇이 되어 아이와 엄마 모두 고생하게 된다.
아기 돌보기
 
아기의 지적 호기심
 
ⓐ 호기심이 부쩍 많아지는 시기
이제 아이는 학습이 가능한 시점에 접어든다. 호기심은 초기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지적 호기심을 평생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줘야
① 우선 아이의 질문에 모두 답해주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답변은 아이 스스로 또 다른 질문을 이끌어 내는 답변이다. 집안을 지나치게 청결하게 하고 어지럽히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이의 모험심과 탐험심을 꺾는 결과를 낳는다. 아이들은 어지르면서 마음속에 있는 것을 표현하고 새로운 법칙을 발견해 낸다.
② 배움은 즐거운 일임을 알게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배우는 것이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일이다. 틀렸다고 해서 구박하거나 속상해 하는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격려하는 태도로 아이를 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기의 충동적인 행동
 
ⓐ 아기가 충동적으로 행동할 때는
① 이 시기의 아이는 선악, 규칙, 경고를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무조건 못하게 하거나 무조건 권하면 아이는 판단할 기회를 잃고 판단력을 기를 기회 역시 빼앗는다.
② 아이에게 판단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 우선 부모는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가끔 아이가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데 이는 선악, 규칙, 경고에 대한 이해가 완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규칙을 설명하고 같은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이 좋다.

,